새로운 든든전세주택 공고가 발표되었습니다.
LH와 HUG가 공동으로 주택을 매입해 주변 시세의 90% 수준으로 전세금을 공급하는 이 제도는 빌라, 오피스텔, 연립주택 등을 공공임대주택으로 제공하여 장기간 거주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이번 LH 입주자 모집공고에서는 총 1,635호가 공급되며, 임대기간은 기본 2년에 3회 재계약이 가능하여 최장 8년 동안 거주할 수 있습니다.
이 주택은 순수 전세주택으로 월세가 없으며, 보증금과 월임대료는 상호 전환이 불가합니다. 전용 60㎡에서 85㎡의 넓은 평형수로 제공되므로, 이전의 작은 주택 공급과는 차별화된 조건을 갖추고 있습니다.
자녀 수나 신생아가 많은 가구가 가점을 받을 수 있어, 좋은 지역의 매물은 최소 자녀 3명 이상이어야 선정될 확률이 높을 것으로 보입니다.
모집 지역은 수도권과 주요 대표 지역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자세한 지역은 아래와 같습니다.
- 서울, 인천, 경기
- 대전, 세종, 충남
- 광주, 전남, 제주
- 대구, 경북
- 부산, 울산, 경남
- 강원
총 6개 권역, 16개 지역에서 모집하며, 2024년 6월 27일 기준 현재 무주택 세대구성원으로 등본상 거주하고 있는 권역에서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모집 권역 외 지역에 신청할 경우 무효 처리됩니다.
든든전세주택 각 지역 공급 위치
- 서울: 금천구, 노원구, 동대문구, 도봉구, 서대문구, 서초구, 성북구, 영등포구, 은평구, 중랑구
- 인천: 미추홀구, 연수구, 남동구, 서구
- 경기: 수원, 부천, 시흥, 여주, 의정부, 고양, 용인
- 부산: 사하구, 남구, 서구, 사상구
- 강원: 원주
- 대전: 서구, 유성구
- 광주: 북구, 동구, 광산구
든든전세주택 신청 조건
- 모집공고일 기준 해당 권역에 거주하는 무주택 세대구성원이어야 합니다.
- 신생아 및 다자녀 가구 우선모집으로 배점이 높은 순으로 입주 대상자가 선정됩니다.
- 세대 전원이 분양권 포함 집이 없어야 합니다.
- 소득과 자산 수준 관계없이 신청 가능합니다.
- 현재 공공임대주택에 거주 중인 경우에도 신청할 수 있습니다.
- 입주 시까지 무주택 자격을 유지해야 합니다.
- 외국인 배우자나 직계 존비속도 구성원에 포함됩니다.
- 미성년자는 자녀가 있거나 부모 중 한명이 외국인 한부모 가족으로 미성년 자녀가 세대주인 경우 가능합니다.
- 임대기간은 2년이며, 3회 재계약이 가능해 최대 8년까지 거주할 수 있습니다.
- 입주 후 분양권 취득 시 계약기간 내 입주예정일 도래 시까지 거주 가능합니다.
든든전세주택 공급 일정
- 신청 접수: 7월 24일 ~ 26일
- 서류제출 대상자 발표: 7월 29일
- 서류 제출: 7월 31일 ~ 8월 2일
- 당첨자 발표: 8월 30일
- 입주: 계약 이후 90일 이내
공동인증서와 민간 인증서를 준비한 후 LH 청약플러스에 접속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만 65세 이상 고령자 등 정보취약계층은 등기우편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향후 HUG 물량도 나올 예정이며, 하반기 포함 총 8,500여 세대가 공급될 계획입니다. 다양한 지역에서 든든전세주택이 계속해서 나올 예정이니 기대해도 좋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