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수기렌탈은 비싸다 직접 구입하자

정수기는 정수기렌탈을 통해서 가정에서 없어서는 안 될 필수가전으로 자리잡았다. 택배 시스템이 워낙 잘 갖춰져 있어서 물 한 병도 손쉽게 주문할 수 있지만, 사실 생수는 운반하는 것도 힘들고 페트병 쓰레기 처리도 곤란하다 보니 비용적인 면에서도 효율적인 정수기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다.

근데 우리가 아무생각 없이 렌탈해서 사용하고 있는 정수기는 한 달에 얼마씩 내고 있는지 알고있는가?

각각의 정수기업체가 가지고 있는 브랜드 인지도에 따라서 월렌탈료는 1만9천9백원부터 4만5천원까지 다양하게 책정되어 있다.

정수기렌탈 기간별 가격 비교

직수, 냉수, 온수, 얼음 등의 다양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은 상대적으로 가격대가 높은 편이다.

정수기 렌탈 서비스 이용 시에는 기본적으로 5년이라는 긴 기간동안 매월 일정 금액을 지불하게 된다. 이처럼 정수기 월 임대료로 장기간 지출하다보면 분명 부담스러운 가격대가 될 수도 있기 때문에 신중하게 선택하고 결정해야 한다.

최근 많은 렌탈업체가 정수기 판매를 위해 다양한 온라인 매체를 활용해 소비자에게 저렴한 월 이용료와 함께 현금이나 사은품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하지만 이들 업체는 제휴카드 할인이 적용된 금액을 마치 실제 지불해야 하는 비용인 것처럼 광고하는 경우가 많아 주의가 요구된다.


디자인도 세련되고 성능도 뛰어난 최신형 정수기의 월 렌탈료는 3만 5천원이지만 제휴카드를 활용하면 1만 5천원에 이용할 수 있다. 실제로 가격이 매우 저렴한 편이다.

그러나 이 점은 소비자들이 꼭 기억해야 한다. 이러한 제휴카드 할인 혜택을 계속해서 받기 위해서는 카드를 새로 발급받아 매달 일정 금액 이상을 결제해야 한다. 그마저도 제휴 카드에 따라 할인 적용 대상에서 제외되는 항목들이 있다. 주유소 이용금액이나 병원비, 공과금 납부 등이 대표적이다.

게다가 일반적인 가정에서 신용카드를 한두 개씩은 보유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기존에 가지고 있던 카드로 혜택을 볼 수 있다면 좋겠지만, 아쉽게도 그런 방법은 없다.


정수기 렌탈 서비스 이용 시 약정 기간동안 매달 청구되는 비용을 할인받기 위해서는 해당 카드사의 신용카드를 일정 금액 이상 사용해야 하는데 이는 소비자들에게 적지 않은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보통 20~30만원선)

렌탈 정수기는 업체 측에서 주기적으로 필터 교환 및 청소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소비자가 따로 신경 쓸 필요가 없다는 점이 큰 장점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렇게 편리해 보이는 서비스에도 단점은 있다.


정수기 관리를 위해 기사와 시간 약속을 잡고 낯선 사람에게 집을 공개해야 한다는 것이다. 직장인이라면 시간을 잡기도 힘들고 기사님이 도착해서 작업을 하는 동안 말할 수 없는 뻘줌한 상황도 존재한다.

그러나 최근에는 정수기에 다양한 기능들이 추가되면서 사용자가 직접 필터를 교체할 수 있게 되었다.

저수조형이 아닌 직수형 정수기는 구조가 단순해 관리하기 편하다.

정수기 필터 교체가 필요한 경우 해당 브랜드의 공식 홈페이지나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 간편하게 구매할 수 있다. 정수기는 일시불로 구매하면 약정 기간이나 설치비, 등록비 등이 발생하지 않는다.

그래서 최근에는 정수기도 구매보다는 렌탈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직접 매장에 방문하거나 인터넷으로 제품을 알아보고 설치 및 관리까지 셀프로 할 수 있는 제품들도 인기를 끌고 있다.

만약 냉온수나 얼음같은 다른 기능은 필요없고 오직 정수기능만 있는 정수기를 찾고 있면 좀 더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하실 수 있다.

나는 루헨스 정수기를 월 19,900원씩 3년간 이용했다. 약정 기간이 만료되어 새로운 제품을 알아보던 중, 필터 교체 등의 관리를 직접 할 수 있는 상품을 발견했다.

다시 한 번 강조하지만, 이 후기는 해당 업체로부터 어떠한 대가도 받지 않고 작성한 솔직한 후기이다. 이는 3년 약정기간이 만료된 정수기를 보유하고 있는 나의 의견을 바탕으로 작성한 것이다.

퓨리얼 PPA-300

정수기렌탈 퓨리얼. PPA-300

이 제품은 내 돈으로 내가 직접 구입한 직수정수기다. 냉수, 온수 다 안되고 오직 정수만되는 제품이며 전원공급조차 필요없는 모델이다. 이제 내가 구입한 이 제품을 기준으로 들어가는 비용에 대해서 알아보자. 참고로 내가 구입할때는 20만원대 제품이었지만 지금은 18만원대까지 떨어진 상태므로 요즘 실제 구입 가격을 기준으로 비교해본다.

PPA-300
판매가격188,000원
3년 필터118,000원(59,900×2)
5년 필터236,000원(59,000×4)
3년 사용금액306,000원
5년 사용금액424,000원
3년 월 평균8,500원
5년 월 평균7,066원

내가 직접 계산해 본 자료다. 정수기의 경우 기본적으로 3년 동안 렌탈하게 되는데 이때 사용하는 비용에 비해서 훨씬 저렴한 것을 알 수 있다. 물론 위 모델은 직수정수만 되는 제품이라 저렴한 것 이고 만약 온수가 되는 제품을 구입한다 하더라도 보통의 정수기에 비해서는 훨씬 저렴하다.

여기에 더 저렴하게 구입하고 싶은 분들은 디자인을 포기하고 PPA-100모델도 선택할 수 있다.

가격을 확인해보니 체감히 확 되지 않는가? 나는 이런 이유에서 매달 사용해오던 렌탈정수기를 정리하고 셀프로 모든 시스템을 관리할 수 있는 퓨리얼 PPA-300모델을 선택했다. 디자인도 너무 좋다.

필터교체 시기가 되면 퓨리얼에서 문자도 보내주고 필터에 교체 날짜만 적어 놓으면 이후에는 이 날짜를 보면서 손쉽게 교체할 수 있다. 단순 필터뿐만 아니라 직수관 자체를 교체할 수 있는 것도 큰 장점이다.

이 제품을 사용한지 무려 2년이라는 시간이 흘렀지만 나는 단점을 찾을 수 없다. 온수나 냉수는 처음부터 원하지 않았던 부분이고 저렴한 가격에 직수정수기를 사용할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큰 만족을 느끼고 있다.

해당 제품에 대한 자세한 리뷰는 이전에 작성했던 포스팅을 참고하면 된다.

이제 정수기 렌탈이 필요없는 이유를 정리해 보자.

정수리 렌탈의 단점

  1. 저렴한 렌탈가격은 제휴카드을 적용했을때의 가격이다. 제휴카드 혜택을 위해서 불필요한 20~30만원의 지출이 발생해야한다.
  2. 3년을 기준으로 월 8,500원이면 예쁜 직수정수기를 이용할 수 있다.
  3. 렌탈시 받는 현금이나 쓸데없는 사은품을 받는 것 보다 렌탈료를 할인 받는게 더 이득이다.
  4. 필터교체와 정수기 관리가 너무 쉽다. 전문기사의 도움이 전혀 필요없다.
  5. 불필요한 기사 방문 없이 비대면 셀프관리가 가능하다.
  6. 처음부터 저렴한 가격으로 현금완납으로 구입이 가능하다.